2014년, National Instruments에서 지원해주는 캠랩동을 통해서 약 8개월가량 랩뷰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

그때 네이버 블로그에 노트처럼 정리해두었던 글들이 이 글을 시작으로 총 10개인데...

학과내에서 랩뷰를 꽤 사용하긴 하지만, 나와는 크게 상관없는 일[...]이라..

활동 종료 이후로 랩뷰에 관한 포스트들이 굉장한 이질감을 갖고 블로그를 떠돌아다니고 있었다.

 

그냥 지워버릴까 했는데, 해가 갈수록 랩뷰에 관한 글의 수요가 늘어나는 느낌이라...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기념(?) 글들을 살짝 이사시켜본다.

 

요는 더이상 랩뷰와 인연이 없는 상태이고, 아마도 질문은 못받아줄 것으로 예상.

혹시 질문사항이 있다면, 다른 친절한 블로거님들을 찾아보길 추천드린다.

 

 

 

 

1.VI(Virtual Instrument)

 

 

 

 

번역 그대로 '가상의 계측기'로 해석된다. '(새)문서' 정도로 이해하면 훨씬 그 의미가 와닿을 것이다. 프로그램을 짜거나, 내가 짠 프로그램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영역으로, VI는 '프런트패널'과 '블록다이어그램'의 두 개의 창으로 구성된다. 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2.프론트패널

 

 

 

 

회색 격자로 표시되는 창을 '프론트패널'이라고 부른다. 입력값과 결과값이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지는 영역으로 사용자가 프로그래밍한 제품의 외형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프론트패널에서 프로그래밍시 사용되는 팔레트를 '컨트롤 팔레트'라고 부르는데, 우클릭을 통해 불러올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컨트롤(입력)'과 '인디케이터(출력)'을 생성한다. 위에 표시된 그림은 숫자형 컨트롤(a,b)와 숫자형 인디케이터(c)를 생성한 것이다. 입력값을 받는 컨트롤에는 직접 값을 입력할 수 있지만, 결과가 출력되는 인디케이터는 프로그램의 작동에 의한 결과만을 표시한다.

 

 

3.블록다이어그램

 

 

 

 

프론트패널과 함께 표시된 흰색 바탕의 창은 '블록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린다. 프론트패널이 기계의 외형이라면 블록다이어그램은 소스 코드를 작성하는 공간, 즉, 내부 회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가 어떠한 기계를 사용할 때, 그 기계 내부의 회로를 볼 수 없듯(물론 뜯어봤다면 말은 달라진다..) 블록다이어그램에서 작성한 코드는 프론트패널에서는 드러나지 않는다.

위의 그림은 프론트패널에서 입력한 컨트롤과 인디케이터가 블록다이어그램에 표시된 것인데, 이들을 '터미널'이라고 부른다. 또 프론트패널에서와 같이 블록다이어그램에서도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팔레트가 있는데, 그 팔레트를 '함수 팔레트'라고 하며, 이를 이용해 '노드'라고 불리는 수식, 함수, 구조, 상수 등을 생성할 수 있다.

 

 

 


위 그림의 삼각형의 이미지가 노드이다.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 노드의 기호를 보면 각 노드의 역할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 각 노드나 터미널의 역할이 궁금하면, ctrl+H를 눌러 도움말을 이용하면 된다.)

 

 

 

 


노드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위와 같이 붉은 색 점들이 나타난다. 이 각 점들은 회로가 연결될 수 있는 지점, 즉 각각의 점들에 터미널이나 상수들을 연결하여 원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이러한 연결과정을 '와이어링'이라고 부르고, 연결하고자 하는 두 개의 점을 차례로 클릭하여 와이어링을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동작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이루어지므로, 각 점마다 연결할 수 있는 터미널이나 상수가 다르게 지정되어 있으니, 그 점을 유의하여 와이어링을 해주어야 한다. 위 그림을 기준으로 보면, 왼쪽의 두 점이 각각 입력값, 오른쪽의 한 점이 출력값이 된다.

 

 

 

 

상수값은 입력하고자 하는 점에서 '우클릭>생성>상수>본인이 입력하고자 하는 수치 입력'의 과정을 통해 입력할 수 있다.   

 

 

4.프로그램 실행(데이터 흐름)

 

위에서 소개한 터미널과 노드들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회로를 구성하고, 그 회로를 실행해보자.

아래는 간단한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다.

 

 

 

 

데이터는 좌측에서 우측에서 흐르므로, 이 프로그램을 동작시킨다면 a와 b에서 입력된 값이 더해진 후, 상수 2와 곱해져 c에 출력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프론트패널에서 a와 b에 각각 2와 3을 입력한 후, 실행하여 그 결과를 확인해 보자.

 

 

 

 

프로그램의 실행은 블록다이어그램 좌측상단의 빈 화살표(실행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한다.

 

 

 

 

실행결과, 기대했던 값이 출력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Leb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랩뷰 배열  (0) 2016.03.20
랩뷰 불리언 데이터, 기계적 동작  (0) 2016.03.19
랩뷰 문자열 데이터  (0) 2016.03.19
랩뷰 숫자형 데이터, 강제변환점  (0) 2016.03.19
랩뷰 데이터 흐름 디버깅  (0) 2016.03.18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